■ 名古屋城

德川家康의 명령에 의해 慶長17년(1612)에 지어진 성으로, 전쟁 재해를 만났으나 昭和34년(1959)에 복원. 천수각에는 미술품과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 尾張·犬山

나고야시의 북부와 서부에 펼쳐지는 이 지역은 도자기의 せと市, 직물의 一宮市, 植木의 いなざわ市 등, 특색있는 마을도 많다. 그리고, 津島神社의 門前町이었던 津島市에는, 유서깊은 고사찰이 많이 남아 있다. 현의 최북단에 위치하는 犬山市 일대는 ひだきそかわ國定公園에 지정되어 있어, 국보 犬山城을 비롯하여 明治村, 일본 ライン下り, うかい등 관광자원이 많고, 현내 유수의 관광도시가 되어 있다.

▶ 明治村

犬山市의 동남부에 있는 八鹿池 서쪽 기슭의 구릉에 펼쳐져 있는 明治村은 明治 시대의 건축물과 문화재를 보존하고 있는 박물 공원이다. 1965년 문을 연 이래 해마다 보완을 거듭해서 현재는 중요 문화재 9동(棟)을 포함하는 약 60점의 건조물이 전국에서 이축, 복원되어 있다. 明治 시대의 분위기가 짙게 남아있는 明治村 안에는 증기기관차와 시가전차가 달리고 있다.

■ 三河灣주변

知多반도와 渥美반도에 둘러싸인 三河灣주변은, 三河灣國定공원과 현립 자연공원에 속하는 곳으로 灣內에 점점이 있는 크고 작은 섬들을 비롯하여, 경치가 매우 아름다운 경승지가 많다. 앞바다를 흐르는 난류의 영향으로 기후는 온난. 파도 조용한 三河灣에 있는, 많은 온천, 해수욕장, 낙시터 등, 레크리에이션 지역으로서 발전하여, 東海지방의 하나의 큰 관광지가 되어 있다.
三河灣 서부에 펼쳐지는 西三河지방의 중심지 岡崎市는, 예로부터 城下町로서 번창하여, 시내 수개소에 松平家 및 德川家에 관련된 사적, 문화재가 산재. 豊川市는 일본3대 いなり(곡식을 맡은 신)의 하나인 豊川いなり가 있는 마을로서 알려져 있다.

■ 三河

이곳은 일반적으로 奧三河로 불리워지는 지역으로, 산이나 계곡이 많고 愛知의 지붕이라고도 일컬어지고 있다.
天龍奧三河國定공원을 비롯하여, 5개의 현립자연공원이 집중해 있고, 자연의 경승지가 남아 있다. 그리고, 향토예능의 보고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예로부터 진귀한 축제를 전하고 있고, 東榮町 등의 꽃축제, 設樂町의 염불춤, 新城市의 火おんどり등, 國·縣의 무형문화재가 되어 있다. 그밖에, 고사찰과 사적, 온천 등도 많고, 향토색 풍부한 관광지가 되어 있다.

● 瀨戶

瀨戶는 일본 제일의 도자기 산지로 奈良 시대부터 도자기를 생산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현재도 완구나 장식물·식기 등의 제조가 번성해 수출도 하고 있다. 시내 곳곳에 굴뚝이 보이는 도자기 마을다운 독특한 풍취가 감돈다.